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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사례

글로벌 기업 전문 언론 홍보사 'ICC'가 브랜드 평판을 관리하는 방법

by #NIZ 2023. 2. 9.
내용 요약정리

온라인 커뮤니티 시장이 커져가면서 독자의 피드백을 평가하는 고객사가 나타나기 시작했어요. 저희는 독자들의 반응을 분석하고 어떻게 대처할 건지, 빠른 대응이 필요해요. #NIZ로 독자들의 반응을 한꺼번에 모아서 볼 수 있어 편리해요. 게다가 다양한 분석을 통해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해졌어요.

 

목차

소개

#NIZ를 사용하기 전

#NIZ를 사용하면서

이런 기업에게 추천해요!

인터뷰를 마치며

감사의 말

 


 

소개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ICC의 언론홍보담당 이소영 과장입니다.

주 업무로는 글로벌 금융권 기업들의 홍보를 담당하고 있어요. 국내에서 해외로 홍보하고 싶은 회사들이라던지 아니면 외국 회사인데 한국에 홍보가 필요한 업체들이 주 고객사이고요, 다른 업무로는 보도 자료 수집 후 기자 배포, 인터뷰 일정 잡기, 조율, 기사 홍보글 작성 및 배포, 주기적 웹사이트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Q. ICC는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나요?

A. 다양한 글로벌 기업과 국내 기업 및 정부기관을 대상으로 *PR(Public Relations)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금융, 경제, IT, 소비재, 미디어, 문화 업계 및 정부기관과 국제기구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어요. 대 언론 홍보 활동부터 IR 서비스까지 고객사가 필요로 하는 다양한 니즈에 대해 통합적인 PR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PR 서비스: PR은 퍼블릭 릴레이션의 약자예요. PR 활동은 조직과 대중 간의 우호적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모든 활동(보도 자료 및 미디어 관계, 위기관리 등)이며, 이러한 활동을 제공하여 공중(정부기관, 기업, 주주, 단체 등 사회의 다양한 조직) 관계를 일방적 홍보가 아닌 상호적이고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제공하는 것이 PR 서비스입니다.

 

 

#NIZ를 사용하기 전

Q. 업무를 진행하면서 필요한 부분과 중점을 두고 바라보는 점이 있을까요?

A. 고객사들은 일반인 반응을 일일이 확인하지 않아요. 전체적인 언급량, 고객사 내부 이슈 관련 정보만 필요로 하죠. 그 내용들을 카운팅 해서 수치화하거나, 그래서 독자들이 무엇을 말하는지 내용을 한 줄로 잘 요약해서 전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또한 고객의 요청 사항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적시에 처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하고 명확하고 간결하게, 또 전문적인 방식으로 고객의 우려 사항을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기존 업무 프로세스 안에서 니즈의 필요성을 느꼈던 점에 대해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A. 최근 들어 커뮤니티 반응을 확인하려는 고객사들이 많아지는 것 같다고 느껴요.

그에 따른 전문적인 데이터 분석 자료를 제공해야 하는데 니즈와 같은 데이터 분석 서비스가 시기적절하게 필요했죠.

예전에는 SNS나 언론 관련해서 독자들의 반응 확인이 필요한 고객사가 없었어요.

뉴스 기사 배포까지만 관리를 했고, 아예 독자들이 어떤 피드백을 하는지까지는 신경 써서 관리를 하지는 않았어요. 최근에 고객사들의 어떤 이슈가 발생했을 때 커뮤니티에 관련 글을 올리는 글이 생각보다 많아지고 이제 조금씩 관리가 필요하다고 느끼는 상황에서 니즈 서비스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Q. 니즈와 비슷한 서비스를 이용해 본 적 있으신가요?

A. 니즈와 같은 분석 서비스는 아니지만, 뉴스 모니터링 서비스를 먼저 사용하고 있었어요. 그 플랫폼은 #NIZ처럼 SNS 통합 분석까지 해주지는 않아서 따로 니즈도 구독해서 이렇게 두 가지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NIZ를 사용하면서

Q. 현재 어떤 용도로 사용하고 있으신가요?

A. 고객사 내부에서 이슈가 발생했을 때 소비자의 행동 변화를 빠르게 확인하고 대응하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어요. 고객사와 관련된 시장 변동성 및 금융 불안과 같은 이슈 및 우려사항을 신속하게 처리해야 할 때 니즈의 데이터 분석이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Q. #NIZ를 활용하고 변화된 점이 있다면?

A. 니즈가 없었다면 그 많은 댓글들을 일일이 찾아 확인할 수 있었을까 싶어요. 할 수는 있었겠지만 트위터, 인스타그램 이런 채널은 아예 못했을 것 같고 세 시간 정도는 더 소요되었을 것 같아요. 언론 홍보와 관련된 부서들도 마찬가지로, 이런 분석 플랫폼이 없다면 하나하나씩 다 수집해야 되는 건데.. 네이버 블로그, 카페, 뉴스 등은 날짜 설정이라도 할 수 있지 다른 채널은 그런 것도 안되잖아요. 니즈 덕분에 업무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어요.

 

Q. #NIZ 접속 시 어떤 기능을 가장 많이 사용하시나요?

A. 거의 ‘데이터 수집함’ 기능을 일일 모니터링하는 중이에요. 보통 출근하자마자 데이터 수집함으로 가서 날짜 세팅을 해요. 주로 확인하는 플랫폼은 뉴스, 카페, 블로그가 다른 SNS보다 양이 훨씬 방대해서 따로 필터를 걸어 확인하고 있어요.

나열 방식 중에서 카드형은 스크롤을 많이 내려야 해서 한 번에 보기가 힘든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리스트형 방식으로도 대략적인 언급량을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소셜 데이터 수집함
데이터 수집함 @NIZ.AI

 

 

Q. 기억에 남는 가장 도움이 되었던 사례가 있을까요?

A. 고객사에서 안 좋은 이슈가 났었을 때 니즈를 정말 수시로 확인했어요. 고객사가 아침 점심 저녁으로 요청하셨거든요. 특히 해외 반응은 트위터, 인스타에 올라온 게 많은데 고객사에서 그 반응 댓글, 내용, 느낌까지 다 분석한 자료를 원했었어요. 그때 니즈의 그래프 분석표, 감정분석 기능들이 정말 도움이 많이 됐었어요. 니즈가 없었다면 못했을 거예요.

 

 

소셜 데이터 키워드 분석
플랫폼 분석 @NIZ.AI

 

 

이런 기업에게 추천해요!

Q. 다른 기업들에게 추천해주고 싶다면 어떤 이야기를 해주고 싶나요?

A. 저희와 같은 언론 홍보 업계가 사용하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 언론 업계에서 뉴스 하나에 댓글 1500개씩 달리는 기사를 봐야 할 때가 있는데.. 그걸 사람이 손으로 직접 일일이 확인하거든요. 홍보 부서도 이런 모니터링을 해요. 그런 쪽도 많이 쓸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정말 미리 알았으면 좋았겠다 싶어요.

 

Q. 말씀해 주신 직군 또는 기업이 어떤 기능을 가장 유용하게 쓸 수 있을까요?

A. 커뮤니티 반응을 전문적으로 분석한 자료가 필요한 업체나 저와 같은 직무에 계신 분들은 이슈 대응을 얼마나 빠르게 처리하는지가 중요하기 때문에 '키워드 분석' 기능이 아주 용이할 것 같아요.

 

 

소셜 키워드 분석
플랫폼 분석 @NIZ.AI

 

 

#NIZ 사용 피드백

Q. #NIZ 서비스를 활용하면서 불편했던 점이 있나요?

A. 처음엔 데이터 수집함 목록에서 총 댓글, 공감 수가 표기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다른 카테고리도 살펴보니 제가 필요했던 자료들이 한 번에 정리되어 있는 걸 보고나선 궁금증이나 의문이 사라졌어요. 예를 들어 A, B, C 키워드가 있다면 그중 A 키워드만 확인하고 싶은데 B, C가 같이 노출될 때 ‘타겟팅 분석’에서 타겟 키워드 그룹으로 분류하면 하위 카테고리에서 다양한 분석이 가능하더라고요!

 

 

타겟팅 분석
타겟 키워드 센터 @NIZ.AI

 

 

Q. #NIZ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바라시는 점이나 추가되었으면 하는 기능이 있을까요?

A. 고객사에서 요청이 올 때 실시간으로 반영된 자료를 드려야 해서 업데이트 주기 간격을 좀 더 빠르게 바꿔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데이터 수집함에서 게시물을 보고 다시 목록으로 돌아갔을 때 몇 번째를 봤는지 확인이 어려워서 이 부분을 개선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인터뷰를 마치며

지금까지 ICC의 #NIZ 사용 후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요청해 주신 업데이트 주기는 기존보다 더 빠르게 반영되도록 변경해 드리겠습니다! 또한 데이터 수집함에서 날짜 필터를 걸어 확인할 때 게시물 읽음 처리 기능이 적용되도록 하며, 해당 화면에서 설정한 기간의 게시물 건수가 표기되도록 하겠습니다. 반영된 내용은 다음 업데이트 노트에 공유해 드릴게요!

 

 

감사의 말

이번 인터뷰에 응해주신 이소영 과장님께 감사드립니다. 또한 피드백을 바탕으로 #NIZ 서비스를 개선함에 도움이 되는 아이디어가 많이 나와서 감사 인사를 드려요.

말씀해 주신 다른 안건들도 앞으로 버전을 업그레이드하면서 개선이 되도록 노력하는 니즈가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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