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사례

1년차 스타트업이 숨은 고객을 만나는 방법! #다다익스

#NIZ 2023. 1. 11. 16:13
내용 요약정리

대시보드의 '요즘 뜨는 데이터'와 '데이터 수집함' 기능을 주로 사용하여 SNS 반응을 모니터링하고, 관련 자료를 회의할 때 근거 자료로 사용하고 있어요. 마케터분들과 #NIZ의 많은 통계 및 분석 자료를 공유하여 아이디어를 얻는 데 사용하기도 하며, 실제 회의 안건에 반영되기도 해요. #NIZ 내에서 뜨는 게시물 중 자사 서비스의 필요성에 대해 어필할 수 있는 직관적인 자료로 사용되어 클라이언트 설득에 도움이 되었어요.

 

목차

소개

#NIZ를 사용하기 전

#NIZ를 사용하면서

이런 기업에게 추천해요!

인터뷰를 마치며

감사의 말

 


 

소개

Q. 반갑습니다 대표님! 간단한 소개 부탁드려요.

A. 안녕하세요. 저는 5명의 직원들과 함께 용달화물 직거래 플랫폼 ‘다다익스’를 운영하고 있는 박진우라고 합니다. 사업 분야는 화물/운송/유통 쪽이고요. 서비스를 간단히 소개하자면, 고객과 가장 가까운 차주(화물, 용달차 기사)를 매칭해서 직거래를 도와주는 화물 정보망 앱입니다.

 

Q. 다다익스라는 서비스는 언제 오픈되었나요?

A. 2021년 3월에 오픈되었습니다. 

 

Q. 다다익스 사업을 시작하신 계기가 어떻게 되시나요?

A. 무거운 짐을 장거리 운반할 때 용달차 이용이 당연한데, 화물차는 택시처럼 가까운 차를 이용하기가 어려울 때가 많아요. 화물차가 어디에 있는지도 모르고, 운송 요금이 합리적인지? 부가요금이 너무 많이 드는 건 아닌지 고객은 쉽게 가늠하기 어렵고요.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고객들에게 서비스 제공 방식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궁금합니다!

A. 다다익스는 고객과 기사님의 직거래 방식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부가적인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아요. 고객은 운송 비용이 합리적인지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특허받은 빅데이터로 운송거리, 시간대, 통행료, *공차 발생요소 등을 활용하여 요금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공차 발생요소: 화물차가 실린 화물 없이 돌아다니는 것을 뜻해요. 차주가 화물을 옮긴 후 돌아올 때 빈차로 돌아오면 공차율이 높아서 수익성이 떨어져요. 공차율을 낮추도록 운영해야 수익률이 올라가요.

 

Q. 그럼 기사님은 어떤 방식으로 서비스를 이용하고 계시나요?

A. 기사님께는 가입비, 유지비를 받지 않고 저렴한 수수료로 부담은 낮추고 서비스 제공자인 기사님의 주체성을 높여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데에 집중했습니다. 현재는 1700여 명의 많은 기사님들이 서비스 초기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서비스를 이용해 주고 계십니다.

 

Q. 요즘 같은 1인 가구 시대에 혼자 옮기기 힘든 무거운 가구를 택시처럼 호출해서 이용할 수 있다니, 정말 편리한 것 같아요! 
소개 마지막 질문으로, 앞으로의 사업 방향에 대해 여쭤봐도 될까요?

A. 많은 고객과 기사님을 끈끈하게 연결시켜 주는 SNS 기능과 다다익스만의 빅데이터를 활용한 인공지능 배차 서비스를 통해 계속해서 고객과 기사님 모두 만족할 수 있는 합리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려 합니다.

 

 

#NIZ를 사용하기 전

Q. 기존 업무 안에서 불편했던 점, 필요성을 느꼈던 점에 대해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A. 배달이나 원룸 이사, 마트 배송과 같은 시장의 콘텐츠를 찾아볼 때, 어떤 콘텐츠가 주로 올라오는지, 마케팅을 진행하는 경쟁사는 어떤 키워드를 주로 사용하는지 일일이 찾아봐야 해서 업무 효율이 떨어지는 고민이 있었어요.

 

Q. 그럼 #NIZ와 비슷한 타사 및 다른 서비스를 이용한 적이 있으신가요?

A. 니즈가 처음이에요. 최근 비슷한 플랫폼을 추천받아서 봤는데 UI가 좀 불편해서 안 쓰게 되더라고요. 그리고 니즈가 버전이 계속 업그레이드되며 새 기능이 추가되는 걸 보는 게 재밌어서 계속 사용하고 있어요.

 

 

#NIZ를 사용하면서

Q. 고객의 소리를 듣는 업무는 주로 누가 담당하고 계신가요?

A. 마케터 두 분과 같이 사용하고 있어요. 주로 제가 많이 보고 있는데 신기한 걸 발견하면 전달하기도 하고 함께 자료 공유하면서 사용 중이에요.

 

Q. 어떤 기능을 가장 많이 사용하시나요?

A. 실시간 모니터링할 때 가장 많이 쓰는 건 대시보드의 ‘요즘 뜨는 데이터‘데이터 수집함’ 기능으로 SNS 반응을 확인하고 있어요.

기능들로 얻은 고객들의 반응을 회의할 때 근거 자료로 사용하기도 해요. 

 

 

요즘 뜨는 데이터 @NIZ.AI
데이터 수집함 @NIZ.AI

 

 

Q. 그렇다면 #NIZ를 쓰면서 기존의 문제점이나 필요성이 해결되었나요?

A. 니즈를 처음 썼을 때 영업에 가장 크게 도움이 됐던 한 가지 사례가 있어요. 니즈 내에서 뜨는 게시물 중 ‘마트 배달 시 강아지를 키워서 벨 누르지 말아 주세요.라는 요청을 보냈는데 마트 배송업체 측에 전달이 안 돼서 강아지가 짖었습니다.’라는 데이터를 활용해서 저희 서비스의 필요성에 대해 어필할 수 있는 직관적인 자료로 도움이 됐었어요.
클라이언트 설득을 위해서는 직관적인 자료나 근거가 필요해요. 적은 마케팅 리소스로는 무리가 있었는데 이 계기를 토대로 계속 니즈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Q. 첫 사용부터 도움이 되었다니 감사합니다. 그럼 니즈를 사용하고 나서 변화된 점이 있나요?

A. 위 사례가 가장 크게 작용을 하고 그 뒤로는 마케터분들과 니즈의 많은 통계 및 분석 자료를 공유하여 아이디어를 얻는 데 사용하기도 해요. 실제 회의 안건에 반영되기도 합니다.

 

 

이런 기업에게 추천해요!

Q. 어떤 군이나 형태의 기업이 사용하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하시나요?

A. 시장 흐름에 따른 경쟁사의 움직임은 어떤지 봐야 하고 고객들의 실제 반응을 분석해야 하는 직군이 쓰면 유용할 것 같아요. 저희는 마트 배송이나 이삿짐 운반을 통해 고객들이 어떤 불편함이 있는지 바로 확인이 가능하니까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Q. #NIZ 속 어떤 기능을 가장 추천하시나요?

A. 얼마 전 클렌징 기능이라는 새 카테고리 항목이 생겼더라고요. 광고성 글처럼 보고 싶지 않은 키워드를 뺀 나머지 데이터를 보는 기능 같은데 오히려 저는 광고하는 글도 많이 봐요. 다른 회사들은 키워드를 어떻게 쓰는지 보면서 ‘이런 것들은 하지 말자’, ‘저런 건 하자’ 이런 내용을 참고하기도 해요.

 

 

스팸 광고 필터링
클렌징 센터 @NIZ.AI

 

 

#NIZ 사용 피드백

Q. 혹시 건의하거나 앞으로 추가되었으면 하는 기능이 있을까요?

A. 계속 서비스가 업그레이드되면서 새로운 툴이 더 추가되기보다는 저를 마케팅하듯이 재미있는 자료를 띄워주면 좋을 것 같아요! 또 이미지만 모아서 볼 수 있는 기능이 있으면 좋을 것 같고요.

 

 

인터뷰를 마치며

지금까지 다다익스의 #NIZ를 활용하는 방법과 개선 사항에 대한 솔직 담백한 후기를 들어보았습니다.

피드백 주신 내용처럼 현재 대시보드 옆 빈 화면을 코멘트를 달아서 보거나 북마크 등 팀원끼리 소통에 용이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도록 #NIZ 팀도 활용 방안에 대해 함께 논의해 보겠습니다. 

또한 클렌징 센터를 또 다른 방법으로 활용하고 계셨는데요, 특정 업체에서는 스팸을 레퍼런스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클렌징 센터를 ON/OFF로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 예정이며, 추가 정보는 다음 업데이트 노트에 공유드리겠습니다.

 

 

감사의 말

업체마다 사용 방법이 달라서 말씀해 주신 사례들 모두 귀중한 데이터가 될 것 같아요. 이번 인터뷰에 응해주신 박진우 대표님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다양한 고객 사례로 도움드릴 수 있는 인터뷰 내용을 공유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마케터를 위한,

고객의 숨겨진 NEEDS를 찾아드리는 서비스 #NIZ였습니다!

 

 

 

 


고객센터

전화                        02-3143-7666 

이메일                    help@mysterico.com

슬랙                        Slack #NIZ Community

주소                       서울시 마포구 잔다리로 30 (해냄빌딩)

상담시간               평일 10:00 - 17:00 (점심시간 12:00 - 13:00)

 

 

 

고객의 NEEDS, 그 이상의 #NIZ

#니즈는 업계 트렌드를 반영한 인텔리전트 소셜 모니터링으로 이상 데이터 감지와 노이즈 필터링 등 최신 AI 기술을 통해 가치를 담은 고객의 니즈를 모았습니다.

niz.a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