샐러드 정기구독 서비스 '밀앤데일리'가 알려주는 #NIZ
내용 요약정리
대시보드의 '요즘 뜨는 데이터'와 '데이터 수집함' 기능을 주로 사용하여 SNS 반응을 모니터링하고, 관련 자료를 회의할 때 근거 자료로 사용하고 있어요. 마케터분들과 #NIZ의 많은 통계 및 분석 자료를 공유하여 아이디어를 얻는 데 사용하기도 하며, 실제 회의 안건에 반영되기도 해요. #NIZ 내에서 뜨는 게시물 중 자사 서비스의 필요성에 대해 어필할 수 있는 직관적인 자료로 사용되어 클라이언트 설득에 도움이 되었어요.
목차
소개
#NIZ를 사용하기 전
#NIZ를 사용하면서
이런 기업에게 추천해요!
인터뷰를 마치며
감사의 말
소개
Q. 대표님 안녕하세요!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반갑습니다. 샐러드 정기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는 ‘밀앤데일리’ 대표 구교일입니다.
저희 사업 분야는 F&B 제조업이고요. 주 인력은 상품 R&D와 제조에 맞춰져 있습니다.
Q. 밀앤데일리라는 서비스는 언제 오픈되었나요?
A. 2017년도 7월에 정식 오픈되었습니다.
Q. 밀앤데일리 사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어떻게 되시나요?
A. 대학교를 다닐 때부터 창업 및 사업 관련 다양한 활동을 해왔어요. 혼자 창업을 준비할 때 학생 복지에 대한 관심이 많았고, 대학시절 첫 자취를 시작하게 되면서 1인 가구 식사 관련 분야에 시장성을 보게 되었습니다. 시작은 아주 간단하게 페이스북으로 1인 가구에게 반찬을 제공했어요. 그래서 회사 이름도 할머니 손맛이라는 의미로 ‘그랜마찬’이라고 지었어요.
Q. 그럼 간편식 구독 서비스 ‘밀앤데일리’ 탄생 과정의 시작이 ‘그랜마찬’ 이군요!
A. 네, 상품 조달과 지속적인 공급, 가격 등 여러 난항을 겪어왔는데요. 여러 사업의 시도가 디딤판이 되어 현재의 밀앤데일리라는 안정적인 구독형 서비스로 구체화되었습니다.
Q. 구독을 통해 어떤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나요?
A. 한마디로 ‘건강한 간편식 구독 서비스’인데요, 단순한 샐러드 형태의 식사를 제공하는 것에 머물지 않고 본인을 돌볼 줄 아는 현대인을 위한 *밀 플레이트(meal plate)이죠. 주 상품은 샐러드이며, 맞춤형 식단을 일반 1인 가구와 현대인들을 모두 아우르는 서비스를 구축하려고 해요. 고객 데이터를 최대한 활용해서 개개인의 세분화된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자사 상품들도 구축 예정되어 있어요. 또 메이저 브랜드들과의 콜라보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밀 플레이트(meal plate): 음식을 거의 선택하지 않고 정해진 가격에 업체에서 정해주는 음식들로 제공해 주는 식사
Q. 인스턴트나 배달 음식으로 대충 끼니를 때우던 현대인들의 생활수준을 높일 수 있겠네요!
A. 소개의 마지막으로 시장에서의 사업과 판매규모는 어떻게 되는지 간략히 말씀해 주실 수 있을까요?
사업규모는 시장에서 믿음을 쌓아가고 있는 단계예요. 작년도 대비 2배 정도 성장하였고 제품의 신뢰도 측면도 점점 쌓아 올리며 올해는 유의미한 성과로 ‘마켓 컬리’의 PB 브랜드에 제조 공급을 하게 되었습니다. 총매출의 30%는 자체 상품으로, 그 외로는 B2B로 자사의 제품을 납품하는 곳(조식24, 푸딩)도 늘었습니다.
#NIZ를 사용하기 전
Q. 사업에 있어 필요한 부분과 가장 중점을 두고 바라보는 점이 있을까요?
A. 저희가 지속적으로 상품을 개발하는 데에 있어 시장성에 맞춰서 고객들이 진짜 원하는 제품을 발굴하는 기준점이 필요했어요. 기존 경쟁사 정보나 SNS 상에 흩어져있는 고객들의 진짜 반응을 매번 찾아서 보기가 어렵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더라고요. 또한 꾸준한 수익성 개선도 가장 큰 고민 중 하나입니다.
Q. 기존 업무 프로세스 안에서 불편했거나 필요성을 느꼈던 점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A. 이전 인스타그램 및 소셜 홍보를 위해 콘텐츠 제작사와 마케터를 한차례 고용해서 진행한 적이 있어요. 사실 지금은 모두 중단한 상태인데요, 시장에서 고객들이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찾기 위해 매번 같은 키워드나 사이트에 접속해서 반응을 하나하나 찾아봐야 했어요. 회사 브랜드 계정 등을 운영하면서 자사 서비스 홍보를 진행했었는데 정확하게 마케팅이 되고 있다거나 경쟁사에서 놓치고 있는 부분이 어떤 것인지 알기가 힘들었습니다.
Q. 그럼 #NIZ와 비슷한 타사 및 다른 서비스를 이용한 적이 있으신가요?
A. 아뇨, 이번 니즈가 처음 사용하는 플랫폼입니다.
#NIZ를 사용하면서
Q. 그렇다면 니즈 서비스를 도입하게 된 계기가 어떻게 되시나요?
A.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고대표(#NIZ 미스테리코 대표)를 통해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기존에 마케팅 인력을 채용했었는데 저희 회사 상황과 맞지 않아서 마케팅을 일시적으로 중단했었어요. 앞으로는 메이저 기업 납품과 신제품 개발도 하면서 시장조사의 필요성을 느끼게 됐는데 니즈가 적합하다고 생각했습니다.
Q. 어떤 기능을 가장 많이 사용하시나요?
A. #NIZ에서 주로 사용하는 기능은 키워드를 설정해서 연관어랑 트렌드를 분석을 가장 많이 쓰는 것 같아요. 그리고 경쟁사의 데이터를 확인해서 벤치마킹으로 활용하는 것까지 확장해서 사용합니다.
Q. 그럼 #NIZ를 사용하면서 기존의 문제점이나 필요성이 해결되었나요?
A. 네, 기존에는 다양한 경쟁사의 데이터를 보는데 시간을 많이 쓰고 비용 투자 대비 효과가 없는 경우도 많았어요. #NIZ 플랫폼은 어디서든 서비스에 접속해서 필요한 정보만 필터를 적용해서 보면 되니까 시간 절약과 비용적인 단축이 가장 크게 작용했어요. 더 나아가서 신제품 및 사업 전략에 가이드 역할까지 기대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Q. #NIZ를 활용하고 변화된 점이 있다면?
A. 회의를 할 때 직관적인 근거 자료가 됩니다. 다른 시장 키워드 및 경쟁사 키워드를 넣어 시장의 흐름을 보고 전략에 반영하기도 해요.
Q. 사용하면서 가장 만족스러웠던 점은 무엇인가요?
A. 저는 사용했을 때 타사 및 시장의 영향력을 점수로 표기한 부분이 직관적인 수치로 바로 확인이 가능해서 가장 만족스러웠어요.
또 SNS 게시물 같은 경우는 실시간으로 매번 찾아서 보기 어려운데, '데이터 수집함' 기능에 원하는 키워드로 수집된 데이터를 모아서 보고 필터를 적용시켜 걸러진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어서 편리했어요.
이런 기업에게 추천해요!
Q. 어떤 군이나 형태의 기업이 사용하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하시나요?
A. 저는 #NIZ 서비스를 경쟁사 정보를 보는데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어요. 저희처럼 타사와의 경쟁이 필요한 후발주자이거나, SNS 데이터 속 고객의 평가가 상품 및 서비스에 직접적으로 반영되는 업체들에게 추천합니다.
Q. #NIZ 속 어떤 기능을 가장 추천하시나요?
A. 제가 가장 잘 사용하고 있는 경쟁사 관련 데이터를 얻는 부분이요. 특히 '타겟 키워드'에서 원하는 단어를 넣어서 함께 보거나 제거해서 볼 수 있는 기능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어요. 또 연관 키워드 쪽에 가면 넣어둔 키워드와 함께 언급되는 단어들이 나와서 R&D나 사업 방향을 설정할 때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 매우 유용해요.
#NIZ 사용 피드백
Q. 혹시 건의하거나 앞으로 추가되었으면 하는 기능이 있을까요?
A. 먼저, 다양한 기능 중에 인스타그램 스토리로 마케팅을 진행하고 고객들이 참여하는 경우가 많아요. 스토리에서 저희 회사를 멘션 하는 것들을 제(기업 대표 및 담당자)가 모아서 볼 수 있는 기능이 있다면 유용할 거 같아요. 또 마지막으로, 사용할 때 상황에 맞게 참고할 수 있는 가이드북이나 안내서가 있다면 더욱더 좋은 점들을 활용해서 기업 브랜딩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인터뷰를 마치며
지금까지 밀앤데일리 구교일 대표님의 #NIZ 기능 활용법에 대해 들어보았습니다.
피드백 주신 내용처럼 스토리 리그램 수집 기능은 현재 #NIZ 개발팀이 기획 중인 기능인데요, 앞으로 반영이 될 예정이니, 기능이 추가되면 다음 업데이트 노트에 공유드리겠습니다.
감사의 말
니즈의 여러 기능을 사용해 보며 사업을 운영하는 데에 있어 도움이 많이 되셨다니 저희도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기능을 잘 활용하실 수 있도록 가이드북과 안내서로 또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마케터들을 위한 서비스 #NIZ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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